Loading...

TOPICS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

NEWS

2022.07.20

Ver1.11 업데이트 정보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를 플레이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번 시즌 패스 추가 미션 제1탄 「용왕 바하무트의 시련」의 배포에 따른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실시한 조정 의도 등을 이 자리를 빌려 유저분들께 보고드립니다.
그동안 배틀셋 및 특수 효과가 대부분 고정화되어 공략법 등 플레이의 폭을 좁혀 버렸고, 결과적으로 유저의 공략이나 빌드의 자유도를 낮추어 버렸습니다. 이 점을 반성하고, 이번에 이 문제점에 대해서 조정을 실시하였습니다.

문제점으로서 지금까지는 미션 레벨과 장비 레벨에 따른 레벨차의 보정이 강하게 설정되어 있어 게임 밸런스에 크게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해 특수 효과 및 잡 적성 보너스가 좋은 장비로는 레벨의 우열을 뒤집을 수 없었고, 결과적으로 단순히 레벨이 높은 장비를 모을 수밖에 없는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위에 말씀드린 레벨차에 의한 보정을 완화하였고, 캐릭터의 능력치에 의한 보정을 재검토하여, 장비 레벨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었으며, 특수 효과 및 잡 적성에 따른 혜택을 받기 쉬운 상태로 조정하였습니다.

더불어 장비의 레벨을 대장간에서 올리는 기능을 추가하였으므로, 단순하게 레벨이 높은 것만을 모으는 것이 아닌, 특수 효과 및 잡 적성의 비율이 높은 것 및 원하는 장비를 찾아 장비 레벨을 올리거나 능력치가 다른 배틀셋의 조합을 검토하거나 하는, 지금까지보다 더욱 폭넓게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즈를 즐기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상기의 조정 이외에도 새로운 장비 카테고리인 「장신구」 및 「혼돈 효과」라고 불리는 특수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장비를 수집하는 즐거움, 캐릭터의 커스터마이즈 요소가 더욱 깊이 있고 흥미로워졌으므로, 꼭 플레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배틀셋 조합 및 특수 효과, 잡 적성 조합을 즐길 수 있도록 일부 특수 효과나 잡 적성 보너스의 능력치 상승 폭 등 하향 수정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특수 효과에 관해서는 일부 효과를 여러 개 사용하면 효과가 너무 강력해져 버리는 점, 또 일정 수 이상의 효과를 중복하더라도 효과에 영향이 미치지 않게 되어 버리는 점을 수정하기 위함입니다.
잡 적성 보너스의 능력치 상승폭에 관해서는 미션 레벨 200 전후의 미션은 아티팩트 장비의 유무가 난이도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어, 아티팩트 장비를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시즌 패스 추가 미션을 바로 플레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미션 레벨 200 전후에서의 잡 적성 보너스의 능력치 상승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완화 조정을 실시하였습니다.
단, 아티팩트 장비의 중요성은 추가 미션 안에서도 서서히 올라가도록 설계하였으므로, 지금까지의 아티팩트 장비가 쓸모없게 되는 일은 없으며, 장비를 갖추고 있지 않은 분은 추가 미션 안에서 갖추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유저분들께는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동안 플레이해 주신 분들께 불이익이 된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계속해서 본 작품을 오래 즐기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정이므로,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더욱 쾌적한 플레이를 위해 앞으로도 대응을 진행하고 있으므로, 다음번 업데이트를 기다려 주십시오.

▼모든 플랫폼 공통

【시즌 패스 추가 미션 제1탄 「용왕 바하무트의 시련」】에 관련한 추가 내용

용왕 바하무트의 시련플레이 방법에 대하여
 ※「용왕 바하무트의 시련」은 【시즌 패스】를 구매하시면 해방되는 요소입니다.

・신규 메인 미션, 서브 미션을 추가하였습니다
 플레이하려면 본편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신규 요소 「용왕의 시련」을 추가하였습니다
 플레이하려면 본편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미션에 특수한 조건을 추가하고, 「용의 비보」라고 불리는 보상 획득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용의 비보」는 특수한 능력을 가진 장신구 및 아이템 등으로 변환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신규 무기 종류에 「지팡이」를 추가하였습니다
 본편 시작 시점의 미션에서부터 입수할 수 있습니다.

・적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장신구」를 추가하였습니다
 본편 시작 시점의 미션에서부터 입수할 수 있습니다.

・신규 잡을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내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해방됩니다.
 ※시즌 패스를 구매하지 않아도 추가된 잡의 잡 적성률이 부여된 장비가 드롭됩니다

・잡 상한 해방 요소 「클래스 체인지」를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내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해방됩니다.
 아울러 새로운 잡 트리, 잡 어빌리티, 잡 적성 보너스 등을 추가하였습니다.

・신규 난이도 「BAHAMUT」를 추가하였습니다
 플레이하려면 본편을 클리어해야 합니다.
 ‐적의 레벨이 더욱 상승하고, 강력한 장비 및 보상을 입수할 수 있게 됩니다
 ‐각 적 보스의 공격 및 행동 패턴이 변화하고, 난이도 「CHAOS」보다 강화되었습니다

【기능 추가】

●제작, 장비에 관한 내용
・신규 방어구 카테고리에 「장신구」를 추가하였습니다
 본편 시작 시점의 미션에서부터 입수할 수 있습니다.

・대장간에 장비 레벨을 상승시키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특수 효과 등에 관한 내용
・신규 특수 효과 「혼돈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특정 적에 대해서 대미지가 상승하는 효과」 및 「통상 특수 효과보다도 강력한 효과」 등, 독특한 특수 효과인 「혼돈 효과」를 가진 장비를 입수하게 됩니다. 等。

●전체적인 난이도에 관한 내용
・난이도 「CHAOS」 이상의 난이도에 「엑스트라 모드」를 추가하였습니다
 획득할 수 있는 보상에 일부 제한이 있으나, 잭이 항상 강화된 상태에서 미션에 도전할 수 있게 되고, 「CHAOS」 이상의 난이도에 추가된 스토리를 플레이하기 쉬워집니다.

●그래픽, 메뉴 표시 등에 관한 내용
・대상 고정 중의 적을 소울 버스트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을 때, 소울 버스트가 가능함을 표시하기 위한 UI 연출을 추가하였습니다

・파티 편성 화면에서 미션 중의 잭의 외형을 다른 동료의 외형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바꿀 수 있는 외형은 미션에 참가하고 있는 동료의 모습에 한정합니다

・전투 시, 동료의 잡을 알 수 있도록 이름 옆에 잡 아이콘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새로운 미션이 추가되었을 때, 월드 맵 화면상에서 통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잡 트리 화면에서 잡 마스터를 할 수 있을 때, 마스터 포인트를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옵션 메뉴 「자동 해체 설정」에 관하여
 ‐미션 이탈을 한 경우에도 자동 해체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방패, 일체형 방어구를 제외한 장비를 개별로 수치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조건을 무시한다」라는 항목을 추가하였습니다

・게임 중, 일시 정지 메뉴에 「평균 장비 레벨」 표시를 추가하였습니다

●멀티 플레이에 관한 내용
・룸 매칭의 신규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조건에 맞는 룸의 목록이 표시되고, 임의로 선택하여 입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1_ルーム検索.png

・큐브를 만지고 메뉴 화면을 띄웠을 때, 멀티 플레이 룸을 바로 생성할 수 있도록 단축키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멀티 플레이 시, 캐릭터의 머리 위에 ID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옵션 메뉴 「화면 표시 설정」에서 표시 설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멀티 플레이 시, 미션을 지정하지 않고 난이도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난이도 CHAOS 이상이면 미션 레벨 범위로 검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조정】

●제작, 장비에 관한 내용
・대장간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그동안 부여하지 못했던 일부 특수 효과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잡 적성을 상승시킬 때의 각 「잡의 증표」의 필요수를 줄였습니다
 ‐특수 효과 변경, 강화 시에 사용하는 각 재료 아이템의 필요수를 줄였습니다
 ‐장비를 해체했을 때 입수할 수 있는 각 재료 아이템수를 늘렸습니다

・적을 쓰러뜨렸을 때 등 입수할 수 있는 장비에 랜덤으로 부여되지 않았던 일부 특수 효과가 부여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난이도 「CHAOS」 이상의 난이도에서 적을 쓰러뜨렸을 때 등 입수할 수 있는 장비의 특수 효과, 잡 적성이 랜덤이 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장비마다 특수 효과를 부여하는 방법 등의 경향이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랜덤으로 바뀌게 되었으므로, 더욱 자유롭게 장비를 검토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수 효과 등에 관한 내용
・빈사 시에 발생하는 특수 효과, 잡 적성 보너스 등의 발생 조건을 완화하였습니다
 지금까지보다도 빈사 조건이 완화되었으므로, 특수 효과가 발생하기 쉬워졌습니다.

・특수 효과 및 프로테스, 셸, 마이티 가드 등의 「받는 대미지를 컷, 경감」하는 효과의 계산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00% 이상의 「받는 대미지를 컷, 경감」 효과를 중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완전히 대미지를 0으로 할 수 있었던 효과는 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대미지 수치)*(100-경감률)이었던 부분을 (대미지 수치)/(100+경감률)로 변경하고, 특수 효과 등에 표기되어있는 내용의 비율대로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특수 효과 등의 「소비 MP양을 경감한다」 효과의 계산식을 변경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00% 이상의 「소비 MP양을 경감한다」 효과를 중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완전히 MP 소비를 0으로 할 수 있었던 효과는 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MP 소비량)*(100-경감률)이었던 부분을 (MP 소비량)/(100+경감률)로 변경하고, 특수 효과 등에 표기되어있는 내용의 비율대로 감소하지 않게 됩니다

●전체적인 난이도에 관한 내용
・대미지를 5자리까지 나올 수 있게 하였습니다

・미션 레벨에 대해서, 레벨이 낮음으로 표시되는 역치를 10으로 변경하였습니다

・미션 레벨과 장비 레벨의 차에 의한 보정을 완화하였습니다

・적의 레벨과 장비 레벨의 차에 의한 보정을 완화하였습니다

・모든 난이도에서 레벨 상승에 따른 적의 능력치를 조정하였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와 적과의 능력치에 차이가 있었을 때의 대미지량 등을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잡 및 장비 등의 조합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또한 능력치에 대한 각 잡의 의존도가 변화하여, 잡마다의 특성이 더욱 두드러지게 됩니다.
 ‐물리 대미지: 공격측의 「힘」, 방어측의 「체력」의 영향도를 증가시켰습니다
 ‐마법 대미지: 공격측의 「지능」, 방어측의 「정신력」의 영향도를 증가시켰습니다
 ‐크리티컬 대미지: 공격측의 「민첩성」, 방어측의 「민첩성」의 영향도를 조정하였습니다
 ‐상태 이상 축적치: 공격측의 「지능」, 방어측의 「정신력」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습니다
 ‐통상 공격 시의 MP 회복량: 공격측의 「지능」, 방어측의 「지능」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습니다
 ‐물리 공격을 소울 실드로 방어했을 때의 브레이크 소비량: 공격측의 「힘」, 방어측의 「체력」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습니다
 ‐마법 공격을 소울 실드로 방어했을 때의 브레이크 소비량: 공격측의 「지능」, 방어측의 「정신력」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습니다
 ‐소울 실드의 MP 회복량: 공격측의 「정신력」, 방어측의 「정신력」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습니다

・난이도 「CHAOS」에서 미션 레벨을 높일 때 「아니마의 결정」의 필요수를 줄였습니다

●무기 등의 공격에 관한 내용
・공중에 띄운 상태, 혹은 벽에 충돌한 상태의 적에게 공격을 했을 때, 크리티컬이 발생하도록 하였습니다

・체인 캔슬, 소울 실드에서 반격할 때, 모으기 공격을 모든 무기로 실시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모으기 공격 계열의 부여 대미지량, 부여 브레이크양을 줄였습니다

・검의 옆 공격 파생의 무적 시간을 늘렸습니다

・단검의 앞 공격, 뒤 공격, 옆 공격 파생의 무적 시간을 늘렸습니다

・도의 고유 액션 「전심」 중에 통상 공격을 했을 때, 「전심」 상태를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콤보 어빌리티에 관한 내용
・콤보 어빌리티 효과로 발동하는 크리티컬 발생 시의 HP 회복량을 늘렸습니다

・콤보 어빌리티 효과로 발동하는 물리 공격 시, 속성 공격 시, 크리티컬 발생 시의 MP 회복량을 늘렸습니다

・콤보 어빌리티 효과로 발생하는 물리 대미지 경감, 속성 대미지 경감, 브레이크 대미지 경감의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콤보 어빌리티 효과로 발생하는 상태 이상 효과의 축적량을 늘렸습니다

・콤보 어빌리티 효과로 발생하는 브레이크 상한을 감소시키는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각 무기의 저스트 가드 파생의 콤보 어빌리티를 발생하기 쉽게 조정하였습니다

・검의 콤보 어빌리티 「레디언트 필드」의 범위와 위력을 늘렸습니다

・검의 콤보 어빌리티 「축복의 검」의 HP 회복량을 늘렸습니다

・격투의 콤보 어빌리티 「크러시 태클」이 연속 적중할 때 중형 및 대형의 적이 잘 경직 당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도끼의 콤보 어빌리티 「브루탈 태클」, 「스핀 드라이브」이 연속 적중할 때 중형 및 대형의 적이 잘 경직 당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커맨드 어빌리티에 관한 내용
・「라이트 브링어」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브레이크 상태에서도 발동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발동 후의 무적 시간을 늘렸습니다
 ‐패시브 스킬, 잡 적성 보너스 등의 「강화 효과 시간 연장」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블러드 웨폰」의 대미지 계산식을 변경하였습니다
 각 공격의 기본 위력에 비례하여 HP 회복량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인비지」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효과 시간을 줄였습니다
 ‐적에게 공격받을 확률이 낮아지는 효과가 시간에 따라 점점 약화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오버파워」의 소비 MP양을 줄였습니다

・「센티넬」의 대미지를 무효로 하는 양을 늘렸습니다

・「브레이브」의 부여 대미지량을 증가, 브레이크를 회복하는 효과량과 효과 시간을 늘렸습니다

・「룬 가드」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MP 소비량을 줄였습니다
 ‐MP에 대한 대미지 경감률을 늘렸습니다

・「카오스 브링어」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소비 MP양이 적었을 경우의 강화 효과 시간을 줄였습니다
 ‐패시브 스킬, 잡 적성 보너스 등의 「강화 효과 시간 연장」의 효과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각 잡 및 잡 적성 등에 관한 내용
・각 기초 잡 레벨 30까지의 HP 성장량을 늘렸습니다

・잡 적성 보너스에서 HP 이외의 능력치 증가량을 줄였습니다

・격투가의 잡 액션 「폭렬권」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연속 적중 부분의 위력을 늘렸습니다
 ‐마지막 적중 부분의 위력을 줄였습니다

・도끼검사의 잡 적성 보너스인 「바바리안 소울」에 의해서 모으기 공격이 강화되는 때의 도끼검사 잡 액션인 「업히벌」 효과를 늘렸습니다

・단검사의 잡 액션 「약점 공략」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발동 후의 무적 시간을 줄였습니다
 ‐부여 대미지량, 부여 브레이크양을 줄였습니다

・전사의 잡 트리 내에 있는 패시브 스킬 「HP 최대 시 부여 대미지 +〇%」의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나이트의 잡 트리 내에 있는 패시브 스킬에 관하여
 ‐「HP 최대 시 받는 대미지 -〇%」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저스트 가드: HP 회복」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HP 회복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표기를 변경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저스트 가드 성공 후 1초 사이에 회복하는 비율량이었지만, 이번부터 전체 회복 효과량입니다

・적마도사의 잡 액션 「연속 마법」의 「헤이스트 I~III」의 효과 시간을 늘렸습니다

・버서커에 관하여
 ‐잡 액션 「버서크」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부여 대미지, 부여 브레이크 증가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버서크 중에도 포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브레이크 대미지 경감 효과를 추가하였습니다
  ・배틀셋을 변경할 때에 효과가 해제되도록 하였습니다
 ‐「버서크 마스터리」에 의해서 발생하는, 적 격파 시에 HP를 회복하는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잡 트리 내에 있는 패시브 스킬 「빈사 시 부여 대미지 +〇%」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잡 적성 보너스 「야성 각성」 효과가 해제되었을 때의 지속 시간을 줄였습니다

・시프의 잡 적성 보너스 「트레저 헌터」의 효과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NPC가 효과를 발동했을 경우도 효과가 유효 상태가 되도록 하였습니다
 ‐레어도가 높은 장비가 잘 나오는 효과로 조정하였습니다
  레어도가 낮은 장비를 잘 나오지 않게 하여 상대적으로 레어도가 높은 장비가 잘 나오게 되는 효과였던 것을 단순하게 레어도가 높은 장비의 드롭률이 상승하도록 하였습니다
 ‐보스 적 격파 시, 레어도가 높은 장비가 더욱 잘 나오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암흑기사에 관하여
 ‐잡 액션 「암흑」을 발동하고, 공격했을 때의 HP 소비량을 줄였습니다
 ‐잡 트리 내에 있는 패시브 스킬 「빈사 시 부여 대미지 +〇%」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잡 적성 보너스 「리벤지 보너스 I」, 「리벤지 보너스 II」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팔라딘에 관하여
 ‐잡 액션 「성스러운 송곳니」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HP 회복량을 늘렸습니다
  ・사용 중의 MP 소비량을 줄였습니다
 ‐「성스러운 송곳니 마스터리」에 의해서 발생하는, 소울 버스트로 HP를 회복하는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잡 트리 내에 있는 패시브 스킬 「HP 최대 시 부여 대미지 +〇%」의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닌자의 잡 액션 「인술」에 관하여
 ‐「수리검」을 사용한 후, 다른 인술로 파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허물의 술법」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강화 효과가 저스트 가드를 해도 해제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공격 무효 횟수를 늘렸습니다
 ‐「속박의 술법」의 효과 시간을 늘렸습니다

・어새신이 사용할 수 있는 「표식」을 적에게 몇 개 부여하고 있는지 숫자로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해방자의 잡 액션 「마이티 가드」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사용 중의 MP 소비량을 줄였습니다
 ‐사용 중의 이펙트양을 조정하였습니다

・브레이커의 「참철검 마스터리」에 의해서 발생하는 방어력 저하 효과의 지속 시간을 줄였습니다

・보이드 나이트의 「마봉검 마스터리」 적용 시, MP를 회복할 수 있는 마법진이 펼쳐질 때까지의 시간을 줄이도록 하였습니다

・현자에 관하여
 ‐잡 액션 「봉인 마법」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각 표시가 부여되어 있을 때 배틀셋을 변경해도 표시가 유지되도록 하였습니다
  ・알테마를 사용할 때 MP를 소비하도록 하였습니다
 ‐잡 적성 보너스 「태고의 예지력」의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잡 마스터 등에 관한 내용
・잡 마스터 요소가 본편을 클리어함과 동시에, 어느 하나의 잡 레벨이 20에 도달했을 시점에서 해방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잡 레벨 상한을 높였을 때 해방되었습니다만, 더욱 빠르게 해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잡 레벨이 30에 도달했을 시점에서 마스터 포인트를 5포인트 획득하도록 하였습니다
 지금까지보다도 5포인트 많게 분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의 「카테고리 ①」에 분배할 수 있는 「사용 가능 포인트」의 상한을 늘렸습니다
 「카테고리 ①」 내에서 마스터 어빌리티를 더욱 획득할 수 있게 되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 등의 「HP 최대 시 부여 대미지 +」의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 등의 「HP 최대 시 받는 대미지 -」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 특수 효과 등의 「빈사 시 부여 대미지 +」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 특수 효과 등의 「빈사 시 받는 대미지 -」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 등의 「저스트 가드: HP 회복」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회복 지속 시간을 줄였습니다
 ‐회복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표기를 변경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저스트 가드 성공 후 1초 사이에 회복하는 비율량이었지만, 이번부터 전체 회복 효과량을 표기하게 되었습니다

・마스터 어빌리티, 특수 효과 등의 「저스트 가드: MP 회복」에 관하여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회복 지속 시간을 늘렸습니다
 ‐회복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표기를 변경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저스트 가드 성공 후 1초 사이에 회복하는 비율량이었지만, 이번부터 전체 회복 효과량을 표기하게 되었습니다

・마스터 포인트의 분배가 NPC에게 적용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적에 관한 내용
・다수의 적에게 둘러싸였을 때의 움직임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적의 공격 빈도와 화면 밖에서 공격을 해오는 빈도를 낮추었습니다
 ‐플레이어 캐릭터를 공격하지 않는 적에 대해서 동료가 공격하는 빈도를 높였습니다
이에 따라 적과 아군이 뒤섞여 전투 상황이 알기 어려웠던 것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적 「부기맨」의 사격 공격에 대해서 기술명을 표시하도록 하였습니다

・적 「푸딩」 계열 「용해액」의 약화 효과인 「물리 내성 다운」의 효과량을 줄였습니다

・적 「나이트메어」 계열의 마법 공격을 받았을 때, 잘 경직 당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적 「나이트메어」 계열, 「아리만」 계열의 부위 파괴가 발생하기 쉽도록 조정하였습니다

・적 「나이트메어」 계열, 「아리만」 계열, 「쿠알」 계열, 「그리폰」 계열의 부위 파괴가 발생했을 때의 부여 브레이크양을 늘렸습니다

・적 「오거」 계열, 「마인드 플레어」 계열, 보스 「알테마 웨폰 오리진」의 가드 불가 공격의 기술명 표시 종료 타이밍을 조정하였습니다

・보스 「베히모스」의 각 공격의 기술명 표시 종료의 타이밍을 조정하였습니다

・보스 「크라켄」의 「엔비 잉크」의 약화 효과 「물리 마법 내성 다운」의 효과량을 늘렸습니다

●상태 이상에 관한 내용
・「상태 이상: 독」에 의한 대미지로 적과 아군 모두 사망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그래픽, 메뉴 표시 등에 관한 내용
・게임 중의 화면 해상도를 조정하고, 이벤트 화면의 라이팅과 화면 연출을 조정하였습니다
 「AMD FSR 1.0」에 대응함에 따라, 일부 그래픽의 해상도가 저하되어 보이던 현상이 개선되었습니다
 ※Epic Games Store 버전에서는 그래픽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던전의 라이팅을 조정하였습니다

・대상 고정 중에 적이 빠르게 움직였을 때, 카메라의 흔들림 폭을 완화하였습니다

・옵션 메뉴 내 「장애물 자동 회피」를 활성화했을 때, 카메라가 급격하게 움직이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프리셋 편집 화면에서 잡에서 필터를 씌웠을 때, 배틀셋 2의 잡에도 필터가 적용되도록 하였습니다

●멀티 플레이에 관한 내용
・매칭 지역의 범위를 조정하였습니다
 이에 더 많은 유저와 매칭하기 쉬워집니다.

【오류 수정】

・그 외에도 경미한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여러 추가 사항이 있사오니, 꼭 업데이트하셔서 플레이를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본 작품을 응원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