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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

NEWS

2022.11.16

Ver1.23 업데이트 정보&개발 팀의 안내

항상 『STRANGER OF PARADISE FINAL FANTASY ORIGIN』을 플레이해 주시는 여러분께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번 업데이트에 추가된 시즌 패스 추가 미션 제2탄 「차원의 방랑자 길가메시」와 관련하여, 부족한 설명 탓에 유저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 올립니다.
이 자리를 빌려 「차원의 방랑자 길가메시」에서 추가된 요소에 대한 부연 설명과 더불어, 이번 수정 사항의 의도를 상세히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차원의 미궁」에 대하여
무작위로 구성된 던전을 돌파해 「차원의 미궁」의 최심부를 목표로 하는 콘텐츠입니다.
「차원의 미궁」은 본 작품의 엔드 콘텐츠로 고안되었습니다. 그만큼 미궁 안쪽으로 나아갈수록 난이도는 더욱 어려워지며, 최고 도달 계층인 100층에 다다르기 위해서는 환상 및 종극 적성이 높은 혼돈 효과(어빌리티를 강화하거나 기초 능력치를 올리는 효과 등)를 가진 장비와 렐릭 장비, 후술할 「마물 퀘스트」를 최대한 활용해야 하는 난이도로 설계되었습니다.
미궁 깊숙이 나아갈수록 적의 공격은 더욱 거세지지만, 장비 및 잡의 구성 등 캐릭터의 세팅과 흑수정의 방에 있는 마물들의 「마물 퀘스트」를 클리어하여 준비를 해두는 것이 공략의 열쇠입니다.

■렐릭 장비에 대하여
「감정」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렐릭 장비는 효과의 「%」에 상관없이 아래와 같이 정해진 메인 환수의 가호가 발동됩니다.

▼이프리트
통상 공격에서 콤보 어빌리티를 발동할 때 타이밍에 맞춰 콤보 어빌리티를 발동하면 어빌리티의 위력이 증가한다

▼시바
크리티컬 공격의 부여 대미지에 따라 「둔화」 상태 이상을 축적한다

▼라무
통상 공격의 MP 회복량이 MP 상한치에 따라 증가한다. 추가로 콤보 어빌리티의 부여 대미지에 따라 「마비」 상태 이상을 축적한다

▼카벙클
저스트 가드 성공 후의 콤보 슬롯에 다른 슬롯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어빌리티를 설정할 수 있다. 추가로 저스트 가드 성공 시 MP를 회복한다

▼실프
공격 중에 회피할 수 있는 타이밍이 빨라지며 회피하면 브레이크를 일정량 회복한다

▼타이탄
적의 공격 대상이 된 시간에 따라 「일정량 받는 대미지를 무효화한다」 강화 효과가 누적된다

▼펜리르
적의 공격을 무적 시간으로 회피하면 다음 어빌리티의 MP 소비량이 감소하고 크리티컬로 적중한다

▼알렉산더
저스트 가드 성공 시 적에게 「힘, 민첩성, 체력, 지능, 정신력, 행운이 감소한다」 약화 효과를 부여한다

▼리바이어던
소울 실드, 소울 버스트의 MP 상한 증가량, MP 회복량이 증가한다

▼오딘
물리속성 공격의 부여 대미지에 따라 「모든 속성 약화」 상태 이상을 축적한다

▼피닉스
동료를 구원할 때 포션을 소비하지 않게 된다. 또한 공격의 부여 대미지가 일정량 누적되면 「사망 시 한 번 부활한다」 효과를 부여한다

▼바하무트
소울 실드 성공 시 힘, 민첩성, 체력, 지능, 정신력, 행운이 증가한다. 이 효과는 20단계까지 상승한다

강력한 가호 효과(강화 및 약화 효과 모두 포함)가 발동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므로, 렐릭 장비를 하나만 장비해 메인 환수의 가호를 설정하여도 큰 전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수의 가호가 지닌 효과의 %가 높을수록 기초 능력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메인 환수의 가호로 설정하지 않은 환수의 가호 또한 기초 능력치의 상승 효과가 발동합니다

환수의 가호에 따라 상승하는 능력치는 달라지며, 아래와 같은 계열로 특화하게 됩니다.
▼공격 계열 능력치:이프리트 / 오딘 / 바하무트
▼방어 계열 능력치: 카벙클 / 타이탄 / 알렉산더
▼민첩성 계열 능력치: 실프 / 시바 /
▼마법 계열 능력치: / 리바이어던 / 피닉스

■합성에 대하여
장비를 합성하면 베이스가 되는 장비에 재료로 쓰인 장비의 특수 효과가 계승됩니다. 베이스 장비와 같은 계통의 장비만 합성에 사용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합성할 때 베이스 장비와 재료로 쓰이는 장비의 레벨 차이가 클수록 아니마의 결정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05鍛冶屋合成.jpg되도록 레벨이 높은 장비에 혼돈 효과와 잡 적성을 계승하는 것이 차원의 미궁을 공략하는 데 중요한 전략이 됩니다. 만일 차원의 미궁에서 높은 랭크의 「용왕의 시련」에 도전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껴지면, 월드 맵을 통해 도전할 수 있는 미션에 「용왕의 시련」을 설정하여 아니마의 결정을 모으는 작업도 필요하게 됩니다.

●환수의 가호가 부여된 렐릭 장비의 합성에 대하여
●환수의 가호가 부여된 렐릭 장비의 합성에 대하여
 ・베이스 장비에 부여된 환수의 가호의 「%」가 높은 경우 +1됩니다
 ・합성의 재료로 쓰이는 장비에 부여된 환수의 가호의 「%」가 높은 경우 더 높은 쪽의 수치가 적용됩니다

■마물 퀘스트에 대하여
흑수정의 방에서 불러낼 수 있는 각 마물의 「마물 퀘스트」 조건을 충족하면 특수한 강화 효과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효과의 수치는 매우 높게 설정되어 있으며 최대 레벨 30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魔物育成レベル.png또한 「차원의 왜곡」을 공략하거나 마물에게 먹이를 주면 마물과의 친밀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친밀도가 오르면 흑수정의 방에 불러낸 마물의 「마물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벤트 발생 시 해당 마물의 머리 위에 「!」 마크가 표시되며, 대화 이벤트가 진행됩니다(대화 이벤트는 메뉴 버튼으로 스킵이 가능하며, 취소 버튼으로 빠르게 넘길 수 있습니다)

「마물 이벤트」가 진행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이 발생합니다
 ・범용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특정 아이템을 건네주거나 조건을 충족하면, 마물 고유의 강화 효과가 부여됩니다)
 ・「마물의 벨」을 획득하여 전투 중에 마물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마물과의 추억」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마물과의 추억」에는 아래와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魔物思い出.png  ‐해당 마물의 「마물 퀘스트」 진척도에 보정이 적용되어, 소지 수에 따라 「마물 퀘스트」를 달성하기 쉬워집니다
  ‐디멘션 포인트가 초기화되어 계층을 다시 플레이하게 되었을 때도 「마물과의 추억」은 남아 있습니다
  ‐마물과의 친밀도가 최대가 되어도 「마물과의 추억」을 획득할 수 있으나, 최대가 되기까지 발생하는 「마물 이벤트」의 획득 효율이 더 높습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계층이 초기화되어도 그때까지 진행한 마물 퀘스트의 진척도를 따라잡기 쉬워지므로 「마물과의 추억」을 획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마물과의 친밀도와 「마물 퀘스트」의 효율이 상승하는 「마물 퀘스트」 효과도 있으니, 이들을 활용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차원의 미궁」을 공략할 수 있습니다.

●멀티 플레이의 마물 퀘스트에 대하여
멀티 플레이에서 「마물 퀘스트」는 다른 플레이어가 충족한 조건이라도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배치된 마물에 맞춰 성장 조건을 충족하는 잡을 선택하면, 참가한 플레이어 전원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멀티 플레이에 참가할 때, 게스트의 「마물 퀘스트」, 「마물 육성」은 호스트의 「차원의 미궁」에서 아래와 같은 사양이 됩니다.
 ・호스트의 「마물 퀘스트」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게스트는 마물과의 친밀도가 초기화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게스트가 가진 「마물의 먹이」 등 임시 아이템은 소지하지 않은 상태로 시작합니다

호스트는 게스트의 잡이 「마물 퀘스트」에 적용되어 각 잡의 레벨이 오르기 쉬워지며, 게스트는 호스트의 「마물 퀘스트」 효과를 받으면서 「마물과의 추억」을 쉽게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호스트가 차원의 미궁을 종료하면 해산되며, 월드 맵에서 다시 시작할 때는
・자신이 기존에 진행하던 차원의 미궁
・멀티 플레이로 진행하던 차원의 미궁
위 두 가지 중에서 선택하여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룸에서 퇴실한 후 계층이 초기화되었을 때, 멀티 플레이로 진행하던 차원의 미궁을 이어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시 아이템과 미감정품 등은 사라지게 되지만, 마물과의 추억과 각종 합성 재료 등을 이어 받아 기존 데이터로 다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게스트로서 공략 중인 룸에서 자신의 최고 도달 계층과 동일한 계층을 진행할 경우, 최고 도달 계층도 갱신됩니다.

■Ver1.23의 수정 의도에 대하여
●특정 왜곡의 보상에 대하여
「보스를 쓰러뜨린다」, 「보스를 모두 쓰러뜨린다」, 「적을 모두 쓰러뜨린다」 등 어려운 난이도의 왜곡에서 얻을 수 있는 「용의 비보」의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강력한 혼돈 효과가 부여된 장비의 드롭률이 상승하도록 조정하였습니다.

현재 어려운 난이도의 왜곡은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주어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해당 왜곡에 도전하는 매력을 느끼기 어렵고, 동기 부여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판단하에 이번 업데이트부터 보상이 증가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번 수정으로 앞서 언급한 어려운 난이도의 왜곡은 내부적인 사양으로서 「용왕의 시련」이 부여된 상태가 됩니다(내부적인 사양일 뿐이므로 「용왕의 시련」이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 왜곡 내에서 「용왕의 시련」은 발동하지 않습니다)
이에 따라 「용의 비보」의 획득량 증가뿐만 아니라 강력한 혼돈 효과가 부여된 장비 역시 드롭률이 상승하므로 디멘션 포인트 등의 상황을 확인해 가면서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소」의 획득처에 대하여
미감정 렐릭 장비를 해체하면 「마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체하는 감정품에 따라 「마소 분말」, 「마소 액체」, 「마소 결정」 중에서 한 가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차원의 미궁」 21계층 이후, 미감정품을 선별하여 감정하지 않은 아이템은 「버린다」는 가정하에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기껏 획득한 미감정품을 버린다는 행위 자체에 거부감이 생기고, 유저 경험으로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이번 업데이트부터 미감정품을 해체하면 「마소」로 다시 이용할 수 있는 사양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불필요한 아이템으로 취급되었던 미감정품에도 이용 가치가 생기고, 더욱 많은 「마소」가 필요한 미감정품을 감정하기 위한 자원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또한 「차원의 미궁」은 계층을 진행할 때마다 「마소」에 상관없이 모든 아이템의 드롭률이 상승하게 되므로, 점점 해체 빈도가 줄어들고 많은 렐릭 장비를 획득할 수 있게끔 설계되었습니다.

●「잡의 증표」 획득 완화에 대하여
「잡의 증표」를 더욱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획득 방법을 완화하였습니다.
본래 「잡의 증표」는 멀티 플레이에서 많이 획득할 수 있게 설계되어, 멀티 플레이 참가를 유도하는 요소로 계획되었습니다.
그러나 「합성」이 추가되면서 「잡의 증표」가 더욱 중요해지고, 지금까지와 같이 플레이하게 되면 금세 고갈되는 일이 잦아졌습니다. 이 때문에 물론 지금까지와 같은 플레이 방법으로도 불편 없이 획득할 수는 있지만, 상기와 같이 멀티 플레이를 유도하는 요소로 자리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여 획득 완화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완화를 위해 아래 3가지 대응을 진행하였습니다
 ‐미션 레벨이 오를 때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이 변경을 통해 잡 레벨이 오르기 쉬워졌을 뿐만 아니라, 경험치가 일정량 쌓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잡의 증표」를 획득하기 쉬워졌습니다
 ‐「마물 육성」에서 「마물과의 추억」을 획득할 때 「마물 퀘스트」의 조건인 잡 2개 분량의 증표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차원의 미궁」의 일반 보물 상자에서 「잡의 증표」를 무작위로 얻을 수 있게 변경하였습니다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콘텐츠 설계로 유저 여러분께 큰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어 사죄의 말씀 올립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본 작품을 즐겁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사오니, 이후 업데이트에 많은 기대 바랍니다.

▼모든 플랫폼 공통
【기능 추가】
●제작, 장비에 관한 내용
・미감정 렐릭 장비를 해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체한 감정품의 레어도에 따라 각종 「마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수 효과 등에 관한 내용
・렐릭 장비를 착용했을 때, 메인 환수의 가호가 설정되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설정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조정】
●난이도에 관한 내용
・엑스트라 모드에서 드롭되는 장비 등의 각종 제한을 완화하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레어도가 높은 장비품과 강력한 혼돈 효과가 부여된 장비품, 레어도가 높은 제작 재료의 드롭률이 상승합니다
・미션 레벨이 오를 때 및 「차원의 미궁」의 높은 계층에 도달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증가하였습니다
・「혼탁한 차원: 거대한 혼돈」에서 얻을 수 있는 「용의 비보」의 획득 수가 증가하였습니다

●콤보 어빌리티에 관한 내용
・검사 「인터셉션」, 검 기술의 신장 「견고의 자세」, 참귀의 왕 「봉아의 자세」를 발동 중에 배틀셋을 바꾸었을 때 효과는 사라지지만 해당 상태는 유지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위의 잡 액션을 발동 중에 배틀셋을 변경하면 효과는 사라지지만, 그 후에 배틀셋을 돌려놓으면 상기 잡 액션의 효과가 복원됩니다

●「차원의 미궁」에 관한 내용
・「보스를 쓰러뜨린다」 「보스를 모두 쓰러뜨린다」 「적을 모두 쓰러뜨린다」로 설정된 왜곡에서 획득할 수 있는 「용의 비보」의 보상이 증가하였습니다
・「마물과의 추억」을 입수할 때 「잡의 증표」도 획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적에 관한 내용
・리치가 소환하는 몬스터를 아래와 같이 조정하였습니다
 ‐소환하는 몬스터의 레벨 상한을 설정하였습니다
 ‐배틀에 참가한 멤버의 수에 따라(싱글 플레이나 멀티 플레이에 상관없이) 최대로 소환할 수 있는 몬스터의 수가 달라지도록 하였습니다


【오류 수정】
・「차원의 미궁」에서 발생하는 티아마트와의 전투에서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진행 불능 상태가 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차원의 미궁」을 멀티 플레이로 진행할 경우 자신의 「차원의 미궁」 진척도가 초기화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룸 검색(자동 입실)」을 통해 「차원의 미궁」에서 작성한 룸에 입실하게 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차원의 미궁」에서 닌자의 「닌자의 준비성」 효과가 적용되지 않고 닌자 도구가 「10개」가 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차원의 왜곡」 해저 신전의 미션 「적을 모두 쓰러뜨린다」에서 마물이 바닥에 끼이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차원의 미궁」에서 「보스를 쓰러뜨린다」 「보스를 모두 쓰러뜨린다」 등으로 설정된 왜곡에서 특정 마물의 「마물의 벨」을 설정한 경우, 특정 보스가 등장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마물과의 특정 대화를 스킵하였을 때 마물의 형태가 변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길가메시를 「마물의 벨」로 불러냈을 때, 참철검에 의한 약화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합성」에서 레벨 차이에 따른 「아니마의 결정」의 필요 수가 현재 레벨이 아닌, 장비를 획득했을 때 레벨을 기준으로 하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추가 입력으로 파생하는 「약 공격 파생기 3」의 콤보 어빌리티를 「약 공격 파생 3」 이외의 슬롯에 설정한 경우, 콤보 어빌리티가 발동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체인 캔슬하였을 때 캔슬 전에 입력했던 콤보 어빌리티가 남아 있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랜스 헐러 마스터리가 해방된 상태에서 「창 기술의 웅걸」의 「소닉 헐러」 등으로 HP를 0으로 만들어도 소울 버스트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디멘션 브링어」 사용 중에 「카오스 라이징」 및 「싸움을 바라는 맹자의 기억」의 효과가 발동하였을 때 「라이트 브링어」의 효과가 덮어써지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헤이스트 등으로 공격 속도가 상승했을 때, 검의 콤보 어빌리티 「으스름달」의 공격이 맞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저스트 가드 성공 후」 슬롯에 세팅한 콤보 어빌리티가 「적의 기술」일 경우, 글래디에이터의 잡 액션 「투사의 포효」를 사용한 후 발동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버서커, 데스페라도, 바이킹의 잡 적성 보너스 600% 「싸움을 바라는 맹자의 기억」이 발동하는 동안 HP를 0으로 만들었음에도 소울 버스트가 발동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윤회의 전사 등의 잡 적성 보너스 「강자의 혼」과 환술사 등의 잡 적성 보너스 「클리어 마인드」를 함께 사용할 때 「클리어 마인드」의 효과가 중간에 사라지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블루 메이거스, 소울 플레어의 콤보 어빌리티 효과 「소드 가이스트」가 적용되지 않는 오류를 수정하였습니다

・그 외 경미한 버그를 수정하였습니다

여러 추가 사항이 있사오니, 꼭 업데이트하셔서 플레이를 즐겨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본 작품을 응원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